시공사례

배관관련펌프관련욕실 리모델링위생도기누수공사배관역류/막힘시설물 설치

누수공사

부천 중동 덕유마을 주공2단지 아파트 난방관 누수 배관교체

글쓴이 : 서비패밀리2020-08-02조회수 : 102


오늘 소개되는 내용은 부천 중동에 위치한 덕유마을 주공2단지 아파트 지역난방 공급 가지관 누수에 대한 작업 내용입니다.

내용으론 조금 생소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번에 누수가 된 지점이 피트 내부 난방 입상관 쪽 가지관 부분에서 물이 샜는데 과연 이 부분이 공용부분인지 아니면 전유인지에 대한 사견과

수리 과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상 공급관 (서프라인) 가지관 밸브와 체결되어 있던 강관용 아연철재 제품인 유니온 입니다.

이 제품속엔 고무링이 함께 결속되는데요.

난방관에 강관용 제품을 연결한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이유는 난방같은 경우 고온과 저온이 상시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부식이 약한 제품을 사용했을 경우 오래가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누수의 경우에도 이러한 문제로 인해 나타났을 것으로 예상되며

하필 누수 지점이 밀폐된 공간속에 자리하고 있어 전혀 인지하지 못해 발생된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지역난방 공급라인이라 동관의 경우는 산소용접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협소한 공간이다 보니 동용접은 보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대신 최근에 개발된 동 연결부속 P타입을 사용하여 누수지점을 잘라내고 작업할 생각입니다.










1차측 라인은 강관용... 2차측 세대 가지관은 동관용.... 참 아이러니 하죠?

이처럼 90년대 초 중반에 지어진 대부분의 건축들은 이런식으로 많이 작업되었답니다.

암튼 가지관 윗 부분이 강관용이기 때문에 해체작업시 자칫 가지관 용접 부분이 끊어질 위험이 큽니다.

충분한 열처리와 함께 안전하게 바이스를 물고 작업해야 혹시나 발생될 수 있는 위험에서 안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연장을 얼마나 잘 다루는지에 따라서 이사람이 일을 잘 하느냐 못하느냐 금새 판단되기도 하죠.











그동안 쉴새없이 누수를 일으켰던 유니온 부속과 동관 일부를 잘라내고

난방용 PB관으로 재 연결 시켜 주었고 중간 부분은 동린지를 물어 수리를 완료 합니다.

하지만 가급적 규모가 큰 급수 급탕이나 난방의 경우는 동 부속을 체결하는 것 보단 산소용접을 해주는 것이 올바른 작업입니다.












이번 누수의 주범dls 바로 유니온 입니다.

유니온 부속의 역활은 연결된 배관 이음새에 보수나 점검 목적시 기존 배관을 자르지 않고 유니온 부속만 풀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처럼 맞지 않는 제품을 사용했을 경우는 그 이상의 피해를 주게 됩니다.

?

저희 사무실에 가져와 부속을 열어 내부를 들여다 보니 고무패킹은 흔적조차 없이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고무패킹의 간격만큼 틈이 생겨나다 보니 당연히 난방수가 그 틈으로 새어 나왔겠죠?














이번 작업때 난방이 가지관 밸브에서만 제어가 되질 않아 지하 공급관에서 메인 밸브를 잠궈서 작업 되었으며

작업 후 다시 난방수를 열어 연결작업이 무사히 잘 되었는지 꼼꼼히 살펴 봅니다.

8월 중순까진 난방이 중단되어 있지만 비가 오거나 할땐 이처럼 간헐적 난방이 공급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내에 작업을 마무리 해야

오후에 공급되는데 문제가 생기지 않겠죠.










누수로 인해 난방 밸브를 잠궈 놓았던 곳은 교체 후 상시 개폐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집안 배관관련 하여 각종 밸브들에 대해서도 살고계신 분께서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셔야

누수등의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이번 현장은 분배기 교체건이 예약되어 있는 관계로 차후 마무리 포스팅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